포항대학교 교수학습 지원센터에서는 수업컨설팅은 교과 수업의 문제점을 진단 및 개선을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
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업 컨설팅은 대부분 형식적이며 평가 위주에 그치고 있어서 그 실효성이 의심되며, 교원들 역시 이에 부담을 느끼고
있어 효과성이 반감되고 있으나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의 수업과 직․간접적으로 관련된 수업방법, 수업설계 및 학생지도 등에 초점을 둔 컨설팅 활성화가 필요함을 근거로 하여 위의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.
우리대학의 강의평가 하위 10%의 교원, 신규 교원, 수업 컨설팅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된 프로그램은 Self Consulting, Microteaching, 전문가컨
설팅 등이 있으나 자가 분석으로 실시하게 되었다.
교수학습지원센터는 수업컨설팅에 대한 교수의 인식을 제고하고 교수들이 전문성 개발의 일환으로 수업컨설팅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
이다.